지속가능경영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인권헌장

E1은 모든 경영활동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는 인권경영을 적극 실천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직원, 고객, 이해관계자, 지역사회에 대한 인권 존중의 책무를 정의하고 인권을 존중·보호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인권 경영 이행을 다짐합니다.

* 환경경영 담당자 : 경영기획본부 이지원 본부장

01. 우리는 인권에 대한 UN 등 국제기준 및 규범을 존중하고 지지합니다.
02. 우리는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며, 적극적인 구제를 위해 노력합니다.
03. 우리는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를 보장합니다.
04. 우리는 고용에 있어서 어떠한 행태의 강제노동과 아동노동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05. 우리는 종교, 성별, 인종, 학력, 지역, 장애, 신분(고용의 형태)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습니다.
06. 우리는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여건을 조성하여 산업안전 및 보건을 증진합니다.
07. 우리는 고객 뿐 아니라 직원 상호간의 안전과 사생활의 침해가 되지 않도록 인권을 보호합니다.
08. 우리는 경영활동 지역에서 주민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09. 우리는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와 오염방지를 위해 노력합니다.
10. 우리는 이해관계자를 공정하게 대우하고, 인권경영을 실천하도록 지원합니다.

(주)이원정보기술 대표이사 이태국

환경경영

경영활동에 있어 환경안전을 최우선 경영목표로 삼아 제품의 생산, 판매, 서비스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잠재적인 환경안전에 대한 위해 요소들을 찾아내어 사전 예방적 차원의 개선 및 제거 활동을 지속하고, 종업원과 지역주민 나아가서는 모든 인류가 쾌적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환경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3년 환경경영목표 및 전략

- 에너지와 자원의 활용적 관리를 통한 친환경 경영 실천 (전기5%, 연료5% 절감)
- 환경 교육을 통한 전 임직원의 환경 의식 정착 및 환경 보전활동의 생활화 (전 임직원 대상)
- 친환경 제품 사용 최대화
- 폐기물 및 에너지 관리

주요활동

1. 화상회의, 교육 등 이동 감소를 통한 탄소 배출 최소화
인터넷이 되는 지역이면 전화통화/화상회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회의를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빈도수가 줄어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탄소 배출량은 줄어들고, 업무 효율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해 도보,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2. 에너지, 물 사용량 절약
버튼 하나로 사내 전등을 차단할 수 있게 설계하여 에너지 절약에 힘쓰고 있으며, 나가는 방향에 문구를 배치해 에너지 절약 인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환경경영방침

1. 환경안전 보건의 기본원칙을 준수함으로써 안전하고 행복한 근무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조성한다.
2. 환경안전 보건 목표 및 세부목표를 설정하여, 임직원 모두가 건강하고 활기찬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안전 보건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
3. 관련 법규 및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글로벌 수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운영한다.
4. 전 임직원은 환경안전보건관리, 위험요인 제거, 개인 건강증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작업환경을 개선하여 발전시킨다.
5. 철저한 환경안전관리를 통해 무재해 사업장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을 이룩한다.
6. 협력회사와 더불어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소통한다.

(주)이원정보기술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전 임직원이 동참하고, 정기적인 성과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주)이원정보기술 대표이사 이태국

윤리헌장

이원정보기술 5대 윤리헌장

1. 임직원 윤리
우리는 명확하고 투명한 기준을 갖고 업무를 수행하며, 성실과 최선으로 주어진 책임을 다한다.
뇌물
금전, 비금전적 어떠한 형태의 불법적, 비윤리적 이익이나 뇌물 을 이해관계자로부터 수수하거나, 제공 또는 제공의 약속을 하지 않는다.
청탁
임직원과 이해관계자 간 또는 내부 임직원 간 부정한 청탁을 금지한다.
이해관계 상충
회사와 개인의 이해관계 상충의 회피가 불가피한 경우,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회사와 고객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행동한다.
내부자 거래
직무수행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획득한 기밀, 지식, 정보 를 누설하거나,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데 활용하지 않아야 한다.
직장윤리
임직원은 시간 또는 공간에 관계없이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개인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해야 하며, 회사의 자산 및 시설은 업무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직권남용
직무권한 또는 지위를 활용하여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회사 또는 개인의 불법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문서작성 및 보고
은폐, 축소, 과장, 허위의 내용 등 조작된 내용을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 또는 보고하거나,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공유하지 않는다.
2. 공정한 경쟁과 거래
우리는 시장에서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며, 계약관계에 있는 상대방과 공정하게 거래한다.
반독점
시장지배적지위를 남용하거나, 거래상 지위를 남용하는 등 불공정한 거래 등을 통해 공정한 경쟁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담합
상품 또는 용역의 가격, 공급량, 거래지역, 거래조건 등에 관해 다른 사업자와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를 할 것을 합의하지 않는다.
부정경쟁
경쟁업체, 협력업체, 또는 타 기관으로부터 부정한 방법으로 정보를 획득하지 않으며, 회사 또는 제3자가 부정하게 획득한 정보를 사용하거나 공개하지 않는다.
자금세탁
고객, 파트너, 협력업체, 기타 기관 및 개인의 자금세탁과 관련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지식재산권
계약관계에 있는 협력사의 영업비밀을 보호하고, 타사나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는다.
조세
투명하고 공정한 조세사무처리를 위해 사업장이 위치한 각 국의 세법을 준수하고, 주어진 정당한 납세의무를 회피하지 않는다.
조달
협력업체와 공정한 상생관계를 추구하며, 부당한 거래 행위를 하지 않는다.
3. 고객가치 실현
우리는 고객가치 실현을 위해 안전한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한다.
고객안전
연구개발, 원자재 조달, 생산, 판매 및 유통, 판매 후 서비스 전 과정에서 고객의 안전과 타협하는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다.
품질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품질 기준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완전한 정보제공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바르고 유용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허위 및 과장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개인정보 보호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관련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며, 고객의 개인정보를 위법하게 침해할 수 있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고객의견 수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고객의 정당한 요구와 합리적 제안은 적극 수용한다.
고객 접근성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을 이유로 제품 및 서비스의 사용을 부당하게 제약 받는 고객이 없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제조물 책임
고객의 피해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안전과 품질 확보를 위한 조치를 책임감 있게 이행한다.
4. 임직원 존중

우리는 구성원 개개인을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이를 위해 공정한 근로조건과 안전한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인권
임직원 개개인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인류사회가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인권이 보호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한다.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사업장이 위치한 국가의 노동법을 준수하며, 사업장 내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을 금지한다.
차별
국적, 출신지역, 인종, 성별, 연령, 문화, 종교, 장애, 학력, 정치적 성향 또는 개인적 취향 등을 이유로 임직원을 차별하지 않는다.
동등한 기회
능력과 자질에 따라 임직원들에게 동등한 교육과 성장의 기회를 부여하며, 성과에 대해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한다.
직장 괴롭힘
언어적 또는 신체적 폭력, 성희롱, 따돌림, 협박과 같이 구성원의 인격을 모독하거나 인간의 존엄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상의 모든 행위를 금지한다.
안전 및 보건
임직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며, 직무상 사고 및 부상, 재난, 재해, 질병 및 전염으로부터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한다.
일 · 가정 양립
임직원의 일과 삶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 업무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지속가능성 추구

우리는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번영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구현하는데 기여한다.

지속가능한 발전
경영의사결정 과정에서 인류사회가 직면한 환경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가능한발전 목표(SDG) 달성에 기여하는 책임을 다한다.
환경
환경은 다음 세대를 위하여 보전하여야 할 소중한 자산임을 인지하고, 사업 전 영역에서의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책임을 적극 이행한다.
사회공헌
우리 사회, 나아가 인류가 당면한 사회적 문제를 적극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이해관계자 참여
회사 경영에 영향을 받거나, 회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파악하여 지속가능성 관련 중요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행동한다.
기부 및 후원
자선적인 기부 및 후원은 내부 집행기준과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추진하며, 정치적 목적의 기부 및 후원을 금지한다.
주주가치
지속가능경영을 통하여 회사와 주주의 가치 증진을 추구한다.
정보공개
재무적, 비재무적 정보는 관련 법규와 규정에 따라 적시에 공개한다.

ESG 경영

  • 환경보호

    환경보호

    환경 법규 준수, 에너지 소비 최소화, 환경 관련 정보 투명한 공개

  • 사회공헌

    사회공헌

    사회적 약자 지원, 양성 기회 균등, 노동환경 개선/사회 안전 배려

  • 윤리경영

    윤리경영

    법과 윤리 준수, 투명한 기업 운영, 고객 만족 경영

고충처리절차

이원정보기술은 인권침해를 당하는 누구나 고충을 제기할 수 있으며,
이를 이유로 보복을 가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금지하고
고충제기자의 익명성을 보장합니다.

  • 1. 고충 접수
    • 24시간 내에 접수 통보
    • 회사와 관련된 모든 고충 접수
    • 사안별 고충 처리 담당자 지정
  • 2. 고충 확인 및 검토
    • 접수 후 5일 이내
    • 보고된 고충 세부내용 및 사실관계 확인
    • 제보자의 희망 조치 사항 청취
    • 확인 내용에 따라 조치 방안 검토
  • 3. 결과 통보
    • 접수 후 7일 이내
    • 검토 결과 전달 및 제보자 의견 청취
  • 4. 고충 처리
    • 사안별로 상이
    • 사안에 따라 교육실시, 가해자 징계, 유용한 정보 또눈 도움 제공, 인프라 개선, 고충처리 관련 정책 및 절차 개선 등의 수단을 통해 고충해결

고충 처리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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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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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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